선택적 촉매환원 기술 (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technology) 기술 개요
현재 적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질소산화물 후처리 공정은 암모니아(NH₃)나 Urea등을 환원보조제로 사용하여 질소산화물을 선택적으로 저감시키는 공정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으로 1970년대에 일본의 Mitsubishi 등에 의해 처음 제안된 이래 상업적으로 많은 실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공정입니다.전체 공정 중 주요한 mechanism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련이엔씨는 SCR 공정에 대한 최고의 촉매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접 환원방법, 습식법 등의 방법이 제안되어져 왔으나 실효성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환원제를 이용한 SCR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것으로 입증되어져 있습니다.
SCR 설비 설명 사진
선택적 무촉매환원 기술 (SNCR : selective non-catalytic reduction technology) 기술 개요
NOx (질소산화물)를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선택적촉매환원법 (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 필요한 요소는 1) 설비, 2) SCR 촉매, 3) 촉매에 필요한 off gas의 온도 등이 필수적입니다.
그런데, 일부 설비 특히 Boiler의 경우 연소공간내에 환원보조제 (Urea, 혹은 NH₃)를 투입하게 될 경우 온도조건이 맞게 되면, NOx를 최대 70% 까지 촉매 없이 저감시킬 수 있게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촉매없이 고온 연소영역에서 NOx를 저감시키는 SNCR을 위해서는 로내의 적정영역의 온도가 850℃ 에서 최대 1,100℃ 영역까지 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 현장에서는 850~950℃ 가 일반적으로 50~70% 의 최대 NOx 저감 효율을 얻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SNCR 기술에 대하여 다양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CFD(Computation Fluid Dynamics)를 통하여 최적의 SNCR 설비 설치 위치를 확인하여,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키기 위한 최적의 성능조건을 확인, 최적의 질소산화물 저감 효율을 얻고 있습니다.
㈜기련이엔씨에서는 선택적 무촉매환원 기술에 대한 최적의 solution과 engineering, 설비 기자재 공급 설치 및 시운전에 이르는 일관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